본문 바로가기
인문사회/종합 및 기타

한국의 여자 교육서와 여성 교육 담론 변천: 조선시대 지식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근대 여자 교육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근대여자교육담론1)

by 양정섭 2024. 7. 8.

조선시대 지식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근대 여자 교육에 대한
새로운 해석

이 책은 조선시대 지식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근대 여자 교육 담론의 특징을 연구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여성 지식인과 여자 교육의 역사에 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은 1927년 이능화의 ≪조선여속고≫, ≪조선해어화사≫로 볼 수 있다. 이 두 연구서는 근대 이후 형성된 남녀동등권이나 여자 교육 담론을 반영한 것이지만, 제목 자체가 시사하는 바와 같이 여성학의 관점이 아니라 자료 중심의 풍속사를 중심으로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조선여속고≫에서 언급한 혼구(婚媾), 산육(産育), 복식(服飾), 여자 교육 등은 초기 연구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처럼 일제강점기까지의 여성사 관련 연구는 대부분 ‘여속(女俗)’과 관련이 있거나, 그 당시의 ‘여성 해방 운동’, ‘신여성’ 등의 용어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통시적 관점에서 여성 지식인 문제나 근대의 여자 교육 담론에 관한 다양한 분석은 미흡한 측면이 있다. 특히 여성 지식인 문제는 ≪조선해어화사≫ 등에서 거론된 기녀(妓女) 또는 사대부 부인과 같은 제한적 인물 중심의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그렇지만 어느 시대, 어떤 사회든지 성역할은 구분될 수밖에 없고, 그 속에서 남녀를 분별하는 특수한 형태의 교육이 존재하는 것은 보편적 현상이다.
이 책은 저자가 지금까지 수행해 온 여자 교육 연구와 한국연구재단의 중견 연구자 지원 사업 ‘조선시대 지식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근대의 여자 교육에 대한 인문학적 연구’(NRF-2019S1A5A01041679)의 성과물을 담고 있다. 따라서 제2장 ‘조선시대 여자 교육과 여성 지식인’에서는 조선시대 여자 교육의 특징을 정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조선시대 여자 교훈서의 유형과 의미’를 다룬 3장에서는 전통적인 여자 교육의 특징을 교재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했으며, 제4장 ‘여훈서 편찬・전승 양상과 여성의 문자 생활’은 여훈서의 전승 및 수용 과정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제5장 ‘근대적 여성관으로의 변화’에서는  근대의 여성관 형성 과정과 특징을 분석하되, 담론의 내용과 현실의 괴리가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제6장은 근대식 학제 도입 이후 여성관의 변화와 여성 운동, 여자 교육과 관련된 담론 분석에 천착하고자 했다. 제7장 ‘근대의 가정학과 여자 교육’은 역술 문화가 일반화된 근대 시기에 가장 강조되었던 가정교육 담론 및 교재 분석을 목표로 한 글이다. 이와 함께 제8장에서는 ‘근대 지식 형성에 따른 여성 인물 발굴의 의의와 한계’를 다루고자 하였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작성한 ‘여자 교육사 관련 기초 데이터’를 부록으로 덧붙였다.


한국의 여자 교육서와 여성 교육 담론 변천: 조선시대 지식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근대 여자 교육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근대여자교육담론1, 김경남 지음, 경진출판 발행)

 


[ 출판사 서평 ]

이 책은 조선시대 지식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근대 여자 교육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 저술이다. 여성 문제나 여자 교육과 관련한 통시적 연구 성과물의 대부분은 여성과 관련된 풍속 차원의 접근 방식을 취한 경우가 많다. 또한 여성 문제가 본격화된 이후의 여성 교육은 성평등 차원에서 해방운동에 주목한다. 이 책에서는 조선시대 여훈서를 중심으로 여자 교육 문제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근대 이후 여성 교육 차원의 인식 변화 과정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차례 ]

책머리에

제1장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대상과 방법
3. 선행 연구

제2장 조선시대 여자 교육과 여성 지식인
1. 서론
2. 조선시대 여성 지식인과 교육
3. 봉보부인(奉保夫人)과 여사(女師)
4. 견외견학(肩外見學)의 가풍(家風)
5. 모교(姆敎) 전통
6. 특수 계급의 지식 교육
7. 결론

제3장 조선시대 여자 교훈서(여훈서)의 유형과 의미
1. 서론
2. 조선시대 여자 교육과 여훈서의 유형 분류
3. 여훈서(女訓書)의 유형
4. 결론

제4장 조선시대 여훈서 편찬・전승 양상과 여성의 문자생활
1. 서론
2. 조선시대 여훈서의 편찬・전승 양상
3. 여훈서와 여성의 문자 생활
4. 결론

제5장 풍속에서 의식으로, 근대적 여성관의 태동
1. 서론
2. 근대 여성관의 변화: 풍속에서 의식으로
3. 지식 교류와 근대적 여성관

제6장 근대 계몽기 신문 소재 논설의 여성 문제와 여자 교육 담론의 분포와 의미
1. 서론
2. 신문 소재 여성 문제와 여자 교육 담론의 분포와 내용
3. 여성 문제와 여자 교육 담론의 의미
4. 결론

제7장 근대의 가정학과 여자 교육
1. 서론
2. 근대 지식 수용과 역술(譯述)의 필요성
3. 근대 계몽기 역술・인포(印布)의 특징
4. 역술문화상(譯述文化上)으로 본 이기(1908)의 ‘가정학설’
5. 결론

제8장 근대 지식 형성에 따른 여성 인물 발굴의 의의와 한계
1. 서론
2. 근대적 여성관의 형성과 여성 인물의 역할
3. ≪여자독본≫과 ≪일사유사≫의 여성 인물 분포 및 유형
4. 결론

[부록] 여자 교육사 관련 기초 데이터
1. 문헌 중심 여성 교육 자료
2. 여성사 연구 관련 주요 문헌 목록

참고문헌


[ 지은이 김경남 ]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한국 고전소설에 나타난 전쟁 소재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건국대, 경기대, 성신여대, 협성대, 단국대에서 고전문학과 글쓰기를 강의하였으며, 건국대 강의 교수, 단국대 HK 연구교수를 거쳐, 부경대 학술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시대의 창: 자의식과 재현의 모티프로서 근대 기행 담론과 기행문의 발전 과정’(한국연구재단 저술 지원 프로젝트), ‘근현대 학문 형성과 계몽운동의 가치’(한국학중앙연구원 근대 총서 개발 프로젝트), ‘한국에 영향을 미친 중국의 근대 지식과 사상 연구’(일반공동연구), 중견 연구자 지원 사업으로 ‘조선시대 지식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근대의 여자 교육에 대한 인문학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한국연구재단의 저술 출판 지원 사업으로 ‘계몽의 시대 여성 담론과 여자 교육의 내용 구조’를 진행하고 있으며, ‘근현대 기행문학의 크로노토프적 재현과 상상’을 주제로 학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서사문학의 전쟁 소재와 그 의미≫(보고사, 2007), ≪시대의 창: 자의식과 재현의 모티프로서 근대 기행 담론과 기행문의 발전 과정≫(경진출판, 2018), ≪지식의 구조와 한중일 지식 지형 변화의 탐색≫(공저, 경진출판, 2019) 등이 있으며, ‘지식 유통의 관점에서 본 근대 한국의 탐험문학 형성과 의미’를 비롯한 6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도서명] 한국의 여자 교육서와 여성 교육 담론 변천
[부제명] 조선시대 지식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근대 여자 교육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
[시리즈] 근대여자교육담론1
[지은이] 김경남
[펴낸곳] 경진출판
신국판(152×224) / 248쪽 / 값 18,000원
발행일 2024년 06월 30일
ISBN 979-11-93985-29-8 93300
분야: 사회과학 > 교육학(전문, 학술)


#여자교육 #조선시대 #여자교육서 #여자교육담론 #지식사회 #근대 #여훈서 #성평등 #여성문제 #여성역할 #여성해방운동
#좋아요 #댓글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