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사회/한국학자료

태서신사 언역본 주해

by 양정섭 2020. 11. 6.

서구의 근대를 쓴 역사책이자 근대교과서


태서신사는 책명이 의미하는 것처럼 서구의 역사책이다. 그러나 ‘신사(新史)’가 암시하듯이 이 책은 단순한 역사책이 아니라 서구의 근대사를 중심으로 한 역사책이자 교과서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특히 학부에서 인발(印發)한 근대 교과서라는 점에서 독본(讀本)으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갑오개혁기의 근대 지식의 성격을 보여 준다.


≪태서신사남요(泰西新史攬要)≫는 로버트 맥켄지(Robert Mackenzie, 한어명: 馬懇西)가 1880년 영국에서 저술한 ≪19세기: 역사(The 19th Century: A History)≫(London, T. Nelsan and Sons)를 티모시 리처드(Timothy Richard, 한어명: 李提摩太)가 1895년 상해에서 번역한 것으로, 대한제국 건양 2년(1897) 6월 학부에서 한문본과 언역본 2종을 발행하였다.



≪태서신사남요≫의 의미


≪태서신사남요≫(한문본, 국문본)는 근대식 학제 도입 이후 학부에서 편찬한 대표적인 교과서이다. ≪황성신문≫ 1898년 3월 8일자 별보(別報)에서는 이 시기 학부에서 평안남도 공립 소학교에 보낸 공문을 게재하였는데, 이 훈령에서는 공립 소학교에 ≪공법회통(公法會通)≫, ≪태서신사(泰西新史)≫(국한문), ≪서유견문(西遊見聞)≫, ≪중일사략(中日史略)≫, ≪아국약사(俄國略史)≫, ≪심상소학(尋常小學)≫ 등의 교과서를 보내면서, 태서신사를 읽고 답할 수 있는 문제를 아울러 보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태서신사는 교과의 개념이 뚜렷하지 않던 시대에 역사뿐만 아니라 수신, 독서에도 중요한 교과서로 활용되었다. 더욱이 학부에서 태서신사를 읽고 공부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한 점은 이 교과서의 활용도가 높았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언역본은 근대식 학제 도입 직후 학년 및 교과의 개념이 뚜렷이 정착되지 않은 상황에서 한문 독해력을 갖추지 못한 학습자에게 유일한 교과서로 활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태서신사남요≫는 근대 지식의 수용과 보급이 절실한 상황에서 서양의 정치사뿐만 아니라 지리, 경제, 학문 발전 등과 관련된 종합적인 지식을 담고 있으므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그렇기 때문에 현채는 ≪태서신사남요≫의 제1권~3권, 제8권, 제14권~15권의 프랑스 관련 내용을 발췌하여 ≪법란서신사(法蘭西新史)≫(광무 10년 7월 20일, 搭印社 印刷)를 편역하기도 하였다. 특히 학제 도입 이후 학과와 학년 개념이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학습자가 쉽게 읽어낼 수 있는 교과서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언역본을 발행한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럼에도 언역본의 어휘가 한문투를 직역하거나 일반인이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가 많다는 점에서, 독본으로서의 한계를 보인 면도 있다.




[ 목차 ]


해설


셔문

태셔신사 목록

셔신사 권일 구쥬 년 젼 졍형이라

뎨이권 법황 나파륜의 장이라

뎨권 각국이 오지리아국 도셩에 모힘이라

뎨권 영길리국이라

뎨오권 졔도 곳침이라

뎨륙권 상편(亨) 영국이 젹폐 곳침이라(일)

뎨륙권 하편 영국이 젹폐 혁파이라(이)

뎨칠권 영민의 렬명졍쟝이라

뎨팔권 젼이라

뎨구권 상편 지치의 융셩이라(일)

뎨구권 하편 지치의 융셩이라(이)

뎨십권 교화라

뎨십일권 착 일을 이라

뎨십이권 인도국이라

뎨십권 로 어든 히라

뎨십권(利) 법국이 다시 군주 셰움이라

뎨십오권 법국이 다시 황뎨 셰움이라

뎨십륙권 덕의지국이라 초명은 보로요  일이만이라

뎨십칠권 오지리아국이라[일명은 오사마가라]

뎨십팔권(貞) 의대리국이라  일홈야 왈 의국이라

뎨십구권 아라사국이라

뎨이십권 토이긔국이라

뎨이십일권 미리견국이라

뎨이십이권 교황이라

뎨이십권 구라파쥬의 셩을 편안이  총론이라

뎨이십권 부록이라



[ 주해자 ] 허재영


현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어교육 부교수.

국어문법사를 전공하였으며, 국어 교육사와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분야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음. 건국대학교, 춘천교육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경원대학교 등 여러 학교에서 강의를 하였으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 호서대학교 겸임 교수, 건국대학교 강의 교수를 지냈음.

논저로는 ≪부정문의 통시적 연구≫(2002, 역락), ≪국어과 교육의 이해와 탐색≫(2006, 박이정),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해와 탐색≫(2007, 보고사), ≪국어의 변화와 국어사 탐색≫(2008, 소통), ≪우리말 연구와 문법 교육의 역사≫(2008, 보고사), ≪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과 조선어과 교과서≫(2009, 도서출판 경진), ≪통감시대 어문교육과 교과서 침탈의 역사≫(2010, 도서출판 경진), 일제강점기 어문 정책과 어문 생활 시리즈로 ≪일제강점기 어문 정책과 어문 생활≫(2011, 도서출판 경진), ≪조선 교육령과 교육 정책 변화 자료≫(2011, 도서출판 경진), ≪일본어 보급 및 조선어 정책 자료≫(2011, 도서출판 경진), 그 밖의 국어사 및 국어과 교육 관련 논문이 다수 있음.



[도서명] 태서신사 언역본 주해

[주해자] 허재영

신국판(152×224) / 530쪽 / 값 32,000원

발행일 2015년 08월 10일

ISBN 978-89-5996-471-0 93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