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사회/한국-동아시아

우리말 파생형태론

by 양정섭 2021. 4. 30.

이 책은 말본 연구의 기본 축인 형태론과 통어론 가운데 형태론을, 

 

형태론 연구의 두 축인 굴곡 형태론과 파생형태론 가운데 파생형태론을 대상으로 하여 

 

성립 배경과 이론적인 기초 및 연구의 실제를 종합적으로 다루었다.

 

 

건전한 어휘 기반의 조성

 

비교적 균형적인 병렬 관계의 수립이 쉬운 굴곡형태론에 비하여 파생형태론은 개별성과 특이성이 현저한 불규칙한 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분야이므로 체계 수립이 어렵다. 원래 어휘는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요소이므로 언어생활의 원천적 자산이다. 그런데 요즈음 새로 만들어지는 어휘들이 파생이나 복합과 같은 기존의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두문자법(acronym)으로 만들어지고 있어 의사소통에 장애 요소가 되고 있다. 그리고 낱말만들기의 기본적인 요소가 고유어가 아닌 한자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우리말의 어휘 기반이 흔들이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을 개선해 나가면서 건전한 어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 책을 썼다.

 

 

이 책의 짜임

 

이 책은 3부 9장으로 짜여졌다,

파생형태론의 성립 배경을 살펴본 1부에서는 국어 조어론의 역사적인 연구 과정을 종합적으로 개관한 1장 ‘조어론 연구의 흐름’과, 2장 ‘파생형태론의 연구 범위’를 다루었다. 파생형태론의 이론적인 기초를 살펴본 2부는 우리말 ‘파생접미사의 유형’을 수립한 3장과, 파생규칙을 수립하기 위하여 ‘접미사의 파생 조건’을 설정한 4장과, 뿌리와 접미사의  통합 관계를 고려하여 ‘파생접미사의 통합 양상’을 다룬 5장으로 짜여 있다. 제3부 ‘파생형태론 연구의 실제’는 지금까지 활발하게 논의해 온 파생형태론 연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6장에서는 ‘어휘적 접사와 통사적 접사’의 특성을 살펴 보았다. 그리고 공시적인 형태소 분석과 어원적인 형태소 분석 사이에 나타나는 불일치 현상을 조율하기 위하여 7장에서는 ‘공형태소 되기’를, 8장에서는 ‘문법화’를, 9장에서는 ‘어휘화’를 다루었다.

 

 

이 책의 짜임상 특징

 

이 책은 몇 가지 짜임상의 특징이 있다.

첫째, 이 책은 개별성과 특이성이 현저한 국어 파생접미사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약 400여 개를 대상으로 한 파생접미사 목록을 작성했다.

둘째, 이 책은 읽는이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형태론과 낱말만들기와 관련한  쓰임말을 대상으로 한 ‘쓰임말풀이’란을 두었다.

셋째, 이 책의 서술은 기술문법적인 바탕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나 때때로 나타나는 기술상의 틈을 메우기 위하여 역사문법적인 관점을 병행했다.

넷째, 각 장의 머리에 지은이가 이야기 하려는 중심 내용을 요약 정리한 벼리 부분을 두어 내용 이해를 돕고자 했다.

 

우리말 파생형태론(하치근 지음, 경진출판 발행)

 

 

[ 지은이 ] 하치근(河致根; Ha, ChiGun)

 

한글학회 이사, 동아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동아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졸업 

동아대학교 학생처장, 교무처장, 인문대학장, 석당학술원장 역임 

제51회 부산시 문화상 ‘인문과학 부문’ 수상(2008.10), 석당 학술상 수상(2009.11)

저서는 <국어 파생형태론>(1988), <남북한 문법 비교 연구>(1993), <우리 말본의 이해>(1999), <현대 우리 말본>(2002), <우리말 연구의 이론과 실제>(2005), <우리말 어휘 학습의 이론과 실제>(2008), <우리말의 형태와 의미>(2009) 등이 있음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도서명] 우리말 파생형태론

[지은이] 하치근

발행일 2010년 06월 30일

ISBN 978-89-5996-080-4 93710

신국판 / 524쪽 / 값 3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