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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언어교육

한국어 말하기 평가론: 한국어 교원을 위한 말하기 숙달도 평가 안내서

by 양정섭 2024. 2. 29.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평가를 수행하는 원리와 방법에 대한 안내서

이 책은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말하기 평가를 수행한 경험이 풍부한 박사 학위 소지 연구진들이 이론적, 실제적 탐구를 바탕으로 집필한 설명서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평가를 준비하는 한국어 교원과 예비 교원들이 학습자 발화를 듣고 말하기 평가를 수행할 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들을 구체적으로 사례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다. 둘째, 현장의 교사들이나 예비 평가 전문가들이 간과하기 쉬운 말하기 평가 관련 기본 원리나 주요 개념들이 체계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셋째, 말하기 평가에 응시한 수험생의 실제 발화를 통해 이들의 오류나 문제점들을 설명과 함께 확인해 볼 수 있다.

이 책은 총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크게 보아 말하기 숙달도 평가를 위한 이론과 실제라는 두 가지 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과 2장에서는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평가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개념을 중심으로 한 이론적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3장에서 5장까지는 이러한 이론적 바탕 위에 실제로 초급에서 고급에 이르는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평가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각 장에서 다루고 있는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1장에서는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과 말하기 능력 관련 기초 개념을 설명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제2언어 교육 분야에서 통용되는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과 말하기 능력의 개념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말하기 능력을 이루는 주요 구성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점검하고 한국어로 말을 할 때 다른 언어에 비해 특히 유념해야 할 특징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다음으로 2장에서는 말하기 능력 평가를 위해 평가자들이 알아야 할 주요 개념들을 살펴본다. 말하기 평가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언어 평가가 갖추어야 할 주요 요건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말하기 평가의 구성 요인으로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하기 평가의 문항 유형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점검한다. 마지막으로 말하기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채점은 구체적으로 어떤 절차를 거쳐서 이루어지는가를 알아본다. 
3장에서는 말하기 숙달도 평가를 실제로 수행하는 방법을 각 평가 기준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이를 위해 말하기 능력 평가의 구성 요인인 발화의 내용, 조직, 표현, 전달의 측면에서 응답자의 발화가 어떻게 채점되는지를 고찰한다. 4장에서는 말하기 숙달도 평가 기준에 대해서 문항 구성표, 실제 문항 사례, 등급별 채점 기준에 초점을 두어 살펴본다. 이에 대한 각 내용은 총 6단계의 숙달도별로 초급에서 고급에 이르기까지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온라인 말하기 숙달도 평가 방법에 대해 컴퓨터 기반 언어 평가, 인터넷 기반 언어 평가, 인공지는 활용 온라인 평가를 중심으로 개략적으로 살펴본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평가를 준비하는 한국어 교원과 예비 교원들이 학습자 발화를 듣고 말하기 평가를 수행할 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들을 구체적으로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둘째, 현장의 교사들이나 예비 평가 전문가들이 간과하기 쉬운 말하기 평가 관련 기본 원리나 주요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셋째, 말하기 평가에 응시한 수험생의 실제 발화를 통해 이들의 오류나 문제점들을 설명과 함께 확인해 볼 수 있다.


한국어 말하기 평가론: 한국어 교원을 위한 말하기 숙달도 평가 안내서(한상미 김성숙 조인옥 정여훈 지음, 경진출판 발행)


[ 출판사 서평 ]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평가가 듣기, 읽기 등 여타 영역의 평가에 비해 어려움을 겪어 왔던 요인 중에는 말하기 숙달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전문 채점 인력의 확보와 이들의 훈련 및 관리의 어려움도 한몫을 하고 있다. 이 책은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평가를 준비하는 한국어 교원과 예비 한국어 교원 을 위해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평가에 필요한 기초 개념과 평가 원리, 구체적인 채점 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한 현장 기반 전문 서적이라는 의의가 있다. 이 책은 1959년 국내 최초의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으로 설립된 이래 60여 년에 걸쳐 총 150여 개국의 외국인 및 재외동포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며 한국어 교육, 연구, 평가 관련 경험을 축적해 온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의 집필진들의 경험을 집약하여 말하기 평가 관련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되었다. 이 책에서는 제2언어 교육 분야에서 통용되고 있는 의사소통 능력, 말하기 능력의 개념과 함께 한국어 말하기 능력 평가를 위해 숙지해야 할 주요 개념,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평가 구성 요인, 채점 체계, 평가 기준, 평가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 차례 ]

머리말

1장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과 말하기 능력
1. 의사소통 능력
2. 말하기 능력
3. 말하기 능력의 구성 요인
4. 한국어 말하기의 특징

2장 말하기 능력 평가의 기본 개념
1. 말하기 평가 유형
2. 언어 평가의 요건
3. 말하기 평가 구성 요인
4. 말하기 평가 문항 유형
5. 말하기 평가의 채점 체계

3장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평가의 실제
1. 발화의 내용
2. 발화의 조직
3. 발화에 나타난 표현
4. 발화의 전달

4장 말하기 숙달도 평가 기준
1. 말하기 숙달도 평가 문항 구성표
2. 말하기 숙달도 평가 문항 예시
3. 한국어 말하기 숙달도 등급별 채점 기준 예시

5장 온라인 기반 말하기 숙달도 평가 도구 활용 방법
1. 컴퓨터 기반 언어 평가
2. 인터넷 기반 언어 평가
3. 인공지능 활용 온라인 평가
참고문헌

[ 부록 ]
부록 1. 2017년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문법 등급 목록(4단계)
부록 2. 2017년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어휘 등급 목록(4단계)
부록 3. 말하기 숙달도 평가 문항 예시

지은이 소개


[ 지은이 ]

한상미(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교수)
김성숙(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교수)
조인옥(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교수)
정여훈(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교수)


[도서명] 한국어 말하기 평가론
[부제명] 한국어 교원을 위한 말하기 숙달도 평가 안내서
[지은이] 한상미 김성숙 조인옥 정여훈
[펴낸곳] 경진출판
변형크라운판(170×240) / 176쪽 / 값 15,000원
발행일 2024년 02월 28일
ISBN 979-11-92542-78-2 93710
분야: 인문>한국어, 사회과학>교육학, 대학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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