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진주성전투 430주년 기획, 절개를 논하다
촉석루가 명승 누각으로 인정받는 것은 임진왜란 역사의 증인인 논개와 삼장사의 충절이 오롯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논개의 시문은 극히 일부만 알려져 있고, 또 삼장사 시문은 단 한 번도 정리된 적이 없었다. 촉석루 문학의 역사적 변모를 살피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논개와 삼장사의 역대 시문을 한자리에 모아 번역해 연구자나 대중들에게 제공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였다. 이 책은 임진왜란 후 논개와 삼장사를 제재로 지은 한시나 한문 산문을 최초로 집성하고 그것을 번역함으로써 진주 충절의 문학 전통과 전개 실상을 객관적으로 서술한 책이다.
영예로운 이름을 남겼다. 새 생명을 얻은 이들의 의열과 충절은 자기 내면을 성찰하고 부패한 현실 세계와 비양심적인 사람들을 질타하는 표상이 되어 문학 주제로 깊숙이 들어앉았다. 특히 논개의 상징성은 작가에게 매력적인 소재가 되어 ‘지금, 여기에서’ 끊임없이 시나 소설, 연극 등의 예술로 재해석되고 있다.
문화적 기억이 저장된 매체, 즉 세대 간 공유와 전승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심상 공간을 주된 제재로 삼아 시문을 짓고 두루 향유했다. 논개는 예나 지금이나 기억이 저장된 매체가 있음으로써 강렬한 인상을 준다. 촉석루와 더불어 의암, 의암사적비, 의기사가 한 공간에 존재해 창작 욕구를 유발했다.
단일 주제로 20년 넘게 연구한 결과, 이 책에서 수록한 논개 시의 작가는 104명이고, 작품은 100편이 넘는다. 17세기 이후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출생한 작가의 한시를 모았다. 이 중 변영로와 한용운의 시는 한글 형식이나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이라 특별히 포함했다. 다음으로 논개 사적 산문의 작가는 37명이고, 작품은 43편이다. 근현대 논개 화소가 집중적으로 부풀려지거나 만들어진 사실을 고려해 국한혼용체의 글도 포함했다.
이 책에는 1621년부터 1965년까지 약 350년 동안 창작된 시문을 수록했다. 한시를 통해 전통 시인들이 역사 인물 논개와 심상 공간을 어떻게 인식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산문은 논개 사화의 문헌 정착 과정, 일화의 생성과 변이, 지역 정체성의 연계 등을 파악하는 데 요긴한 자료가 된다.
그리고 이 책에 수록한 삼장사 시 작가는 80명이고, 작품은 100편이 넘는다. 사실 충신 사적이라면 진주성 함락 때 순국 장소인 촉석루가 단연코 제일 비중이 높다고 하겠다. 다음으로 산문 작가는 35명이고, 작품은 40편이다. 정충단, 창렬사는 충혼을 기리는 시설물이기에 경영 책임자인 우병사는 관리에 정성을 쏟아야 했다. 또 사당에 봉안된 순국 인물에 대한 합당한 대우, 즉 증직과 포상은 당대 진주인들이 간절히 염원하던 현안이었다. 우병사가 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실현했는지, 임란 기억이 문헌에 어떻게 저장되었는지, 삼장사 실체를 둘러싸고 지역과 문중 사이에 논변이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하는 의문점들은 여러 산문을 짚어봄으로써 이해도를 높여나갈 수 있다.
이렇게 작가와 작품이 총량 면에서 적지 않음에도 거의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논개의 경우, 사적이나 한시 형식의 측면에서 천착한 성과가 있으나 대부분 구비 설화를 중심으로 논개의 출생과 신분이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삼장사 또한 촉석루 삼장사 시의 창작설에 모든 논의가 쏠려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라 본다. 이런 현상은 특정한 연구 시각에 따른 것이겠지만 본서에 수록한 작품들이 미처 알려지지 않은 까닭도 있을 것이다.
논개와 삼장사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이 책을 준비한 것은 아니다. 쟁점 요소별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지역문화콘텐츠를 정치하게 다듬어나가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그리고 논개와 최경회, 임란 사적이 진주나 장수의 읍지류에 들어앉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원전과 함께 제시했다.
부록에서 본문 이해와 진주학(晉州學)의 기초가 되는 목민관을 처음으로 분석한 결과를 실었다. 진주목사는 조선 개국부터 갑오개혁까지 총 336명이다. 또 경상우병사는 진주와의 친연성이 강화된 임란 이후로 총 231명이 재직했고, 병영이 창원에서 진주성으로 이전된 1603년 8월부터 1635년 10월까지 총 23명의 우병사가 목사를 겸했다. 이들의 가계와 행적은 촉석루 시문과 진주 역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출판사 서평 ]
이 책은 논개 삼장사의 역대 시문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책이다. 문집이나 읍지, 지역 사료 등에서 관련 시문을 초출하는 데에 십여 년 이상의 세월이 소요되었고, 전고에 근거해 충실하게 번역함으로써 내용의 정확성을 높였다. 그리고 해당 산문의 원전과 사진을 함께 수록하여 문헌의 신뢰도를 확보한 사실도 장점이다.
≪역주해 논개 삼장사 시문 총집≫의 의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누정문학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촉석루 문학은 촉석루 누각 자체를 제재로 지은 시문이 방대한데, 저자가 이미 2019년에 ≪역주해 역대 촉석루 시문 대집성≫을 통해 널리 공유한 바 있다.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촉석루의 제재적 성격은 전대와 확연히 구분된다. 이는 촉석루가 논개와 삼장사를 위시한 순국지사들의 충혼이 깃들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은 촉석루 문학의 실체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나아가 한국 누정문학의 여러 특징을 비교 연구하는 데 소중한 연구물이 될 것이다.
둘째, 논개 연구에 실증적인 자료를 총합한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논개라 하면 대개 번영로의 시나 한용운의 시가 떠오를 따름이다. 하지만 임란 후 근대에 이르기까지 300여 년 동안 논개 시문이 수없이 창작되었다는 사실이다. 논개 문학에 대한 시야를 확장하고 논개의 문학적 형상화가 어떤 과정을 거쳐 왔는지를 분석하는 데 생산적인 시야를 얻을 것이다. 아울러 논개의 신분이나 출생지 등과 관련된 서사 변동을 추적하는 데에도 요긴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삼장사 시문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함으로써 촉석루의 문학성이나 지역 정체성의 성립과 전개를 이해하는 데에도 필수적인 책자가 될 것이다.
셋째, 진주지역의 문화콘텐츠를 발굴하고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데에 지침서가 될 것이다. 진주시는 해마다 논개제와 남강유등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이들 문화행사는 원석의 문화콘텐츠를 얼마나 확보하는가에 따라 지속성과 미래 발전성이 달려 있다. 이 책이 그 인문학적 토대를 구축한 성과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이 책은 크게 4부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진주 충절의 역사적 전개를 살펴보았고, 제2부에서는 논개의 시문을 집성해 번역했으며, 제3부에서는 삼장사로 대변되는 충설지사의 시문을 집성해 번역했으며, 제4부에서는 논개와 삼장사가 각종 읍지에 어떻게 기록되었는지를 추적했다. 그리고 부록에서는 논개 삼장사의 시문 이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진주목사와 경상우병사의 가계 정보를 세밀하게 추적해 표로 제시했다. 아울러 시문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나 인물을 요약해 수록함으로써 사전 구실을 겸했다.
이 책은 누정문학을 연구하는 학자, 진주성의 역사와 문화경관을 연구하는 사학자, 논개와 삼장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문화유산 해설사나 향토사학자, 진주를 사랑하는 일반인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 차례 ]
<진주성도>/ 진주 이미지
일러두기
머리말
제1부 진주 천년의 충절 역사
제1장 진주 충절 정신의 효시
제2장 논개 삼장사 시문의 통시적 이해
제3장 논개 서사의 생성과정과 기억전쟁
제4장 삼장사와 창렬사 배향 인물의 성격
제5장 충절 전통의 재인식과 선양 방안
제2부 시문에 저장된 논개 기억
제1장 논개 순국 제영
제2장 논개 사적 산문
제3부 시문에 저장된 충신 기억
제1장 충신 순국 제영
제2장 충신 사적 산문
제4부 읍지류에 저장된 논개•최경회
1. ≪진양지(晉陽誌)≫
2. ≪여지도서(輿地圖書)≫
3. ≪경상도읍지(慶尙道邑誌)≫
4. ≪영지요선(嶺地要選)≫
5. ≪영남읍지(嶺南邑誌)≫
6. ≪진양지속수(晉陽誌續修)≫
7. ≪진양속지(晉陽續誌)≫
8. ≪호남절의록(湖南節義錄)≫
9. ≪호남읍지(湖南邑誌)≫
10. ≪호남삼강록(湖南三綱錄)≫
11. ≪장수지(長水誌)≫
12. ≪조선환여승람(朝鮮寰輿勝覽)≫
부록
1. 역대 진주 목민관 분석
2. 용어 인물 일람
3. 참고문헌
집필 후기
[ 역주해 하강진(河岡震; Ha, Kang-Jin) ]
밀양시 초동면 성만리 바깥성만 출생. 호군공 하비(河備)의 16세손.
동서대학교 미디어콘텐츠대학 교수(1995~현재)
동서대학교 30년사 편찬위원장(2022)
[ 학위 ]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졸업
부산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박사 취득
[ 학회 ]
동양한문학회 회장(2020~현재)
한실인문학연구소 소장(2022~현재)
세계한자학회 이사(2020~현재)
[ 논문 ]
<<주봉전> 이본의 문헌 분석과 서사유형 탐색>(2020), <자전 체재에서 본 ≪국한문신옥편≫의 한국자전사적 위상>(2018), <백산 안희제의 가학 전통과 유람시>(2017), <중국 자전의 수용 양상과 그 의미>(2016), <표제어 대역 한자어의 탄생과 ≪한불자전≫의 가치>(2016), <≪자전석요≫의 편찬과정과 판본별 체재 변화>(2010), <19세기 말 오횡묵이 저술한 밀양 관련 시문과 그 의미>(2009), <진주 촉석루 제영시의 제재적 성격>(2008), <밀양 영남루 제영시 연구>(2006), <한국 최초의 근대자전 ≪국한문신옥편≫의 편찬 동기>(2005), <김해 연자루 제영시 연구>(2004) 외 다수.
[ 저서 ]
≪들려주고 싶은 삼랑진 이야기≫(공저, 2022), ≪밀양 천년의 인물계보와 고전학≫(2021), ≪역주해 역대 촉석루 시문 대집성≫(2019), ≪진주성 촉석루의 숨은 내력≫(2014), ≪이규보의 문학이론과 작품세계≫(2001), ≪디지털시대의 생활한문≫(2001), ≪역주 광주김씨세고≫(김병권 공역, 2015)
[도서명] 역주해 논개 삼장사 시문 총집
[역주해] 하강진
[펴낸곳] 경진출판
신국판(152×224) / 780쪽 / 값 50,000원
발행일 2024년 01월 30일
ISBN 979-11-92542-74-4 93810
분야: 인문 > 한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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