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재/글쓰기교육

글쓰기 교육의 이론적 탐색

by 양정섭 2021. 2. 8.

쓰기 이론은 파고들면 들수록 그 실체를 알기가 어려워진다. 쓰기 과정을 때로는 논리적 방법으로 따지고, 때로는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때로는 관찰하며 추론해 보기도 하지만 결국 모든 것은 확증할 수 없는 전체의 한 부분이고 전체의 한 양상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쓰기 현상이란 무엇일까? 쓰기를 과학적으로 규명할 수는 없을까?

정약용의 말처럼 “문장은 영혼의 표상과 같아서 하늘과 땅의 이치를 알 때 내면에서 쏟아져 나온다”는 말이 있다. 비유적인 말이지만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온 우주와 온 세상이 함께 해야 하는 것처럼 보인다. 어떤 하나의 요인으로만 풀 수 없는 것이 글쓰기를 통해 텍스트를 만드는 일이다. 그래서 쓰기 현상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기란 현재로선 요원한 것처럼 보인다. 그럼에도 우리가 연구를 멈출 수 없는 것은 아마 쓰기의 복잡한 이론 속에서 뒤엉킨 실타래를 한 가닥이라고 풀고 싶은 마음 때문일 것이다.

 


글쓰기 교육 연구의 디딤돌이 될 것

이 책은 필자가 지난 10년 동안 글쓰기를 연구하면서 발표했던 유사한 연구들을 묶어 연구의 방향과 앞으로의 과제를 가늠할 수도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글쓰기 교육 연구의 척박한 현실을 생각할 때 차후 연구를 위한 디딤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1부에서는 글쓰기 교육 연구의 성격, 이론의 방향과 전망 등을 담는 논문을 실었다. 글쓰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 방향, 앞으로의 과제, 디지털 시대에서의 전망 등을 다루었다. 2부에서는 글쓰기 교육의 학술적 성격을 검토했다. 글쓰기 교육은 사고와 표현의 측면에서 학술적 내용의 기초적 토대를 반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술적 연구를 지원한다. 글쓰기 교육에서 학습 전이의 문제가 주요한 과제로 등장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3부에서는 글쓰기 연구의 주요 세부 항목들을 다루었다. 여기서는 과정 중심 이론, 독자 이론, 문법 및 문장 교육, 비판적 담화분석, 활동 이론 등을 다루었다. 4부에서는 글쓰기 텍스트의 분석 문제와 평가 문제를 다루었다.


[ 목차 ]

머리글

1부 글쓰기 연구의 이론적 배경

작문 연구의 방향과 전망: 대학 작문에서 인지적 연구의 필요성과 방향
디지털 시대 주체 회복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
작문 이론의 구체성과 실천성: 작문 이론의 구체화와 교육적 접근에의 필요성
대학 글쓰기 교육과 연구 과제: 소통과 토론의 확대를 위하여

2부 글쓰기 교육의 학술적 성격과 내용

창의 융합 과정으로서 작문과 작문 교육
작문과목의 내용제시 방법
대학 작문 교육과 학술적 글쓰기의 특성
대학 글쓰기 교육과 사고력 학습에 관한 연구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학습 전이의 문제와 교수 전략

3부 글쓰기 연구의 세부 국면

Flower & Hayes의 과정 중심 이론에 관한 비판적 재검토
글쓰기에서 독자의 의미와 기능
작문에서 문법의 기능과 역할
페렐만의 보편청중 개념과 작문의 독자 이론: 페렐만(Perelman)과 파크(Park)의 논의를 중심으로
비판적 담화 분석의 문제점과 국어교육에의 적용: 페어클러프와 푸코의 방법 비교를 중심으로
활동 이론(Activity Theory)을 통한 직업 문식성 교육 방안

4부 글쓰기 텍스트의 분석과 평가

대학생 쓰기 교육을 위한 텍스트 특성 비교: 대학생 필자와 전문 필자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대학 글쓰기 교재의 분석 및 평가 준거 연구
글쓰기 평가에서 객관・주관주의 대립과 그 함의
대학 글쓰기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 향상을 위한 한 방안

참고문헌


[ 지은이 정희모 ]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의 교수로 한국 현대문학, 글쓰기 이론을 전공했다. 한국작문학회, 대학작문학회, 한국리터러시학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장을 역임했다. 텍스트 읽기, 쓰기 이론에 관심이 많으며, 글을 쓰는 과정을 인지적으로 설명해 줄 이론을 연구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한국근대비평의 담론≫, ≪글쓰기 교육과 협력학습≫, ≪글쓰기의 전략≫(공저)이 있으며, 역서로 ≪비판적 사고와 과학글쓰기≫(공역), ≪장르: 역사 ․ 이론 ․ 연구 ․ 교육≫(공역), ≪쓰기 평가≫(공역) 등이 있다.


[ 도서 정보 ]

[도서명] 글쓰기 교육의 이론적 탐색
[엮은이] 정희모
[펴낸곳] 경진출판
신국판(152×224) / 524쪽 / 값 30,000원
발행일 2020년 02월 25일
ISBN 978-89-5996-724-7 93370
분야: 사회과학>교육학, 인문>국어학>글쓰기

 

 

<글쓰기 교육의 이론적 탐색>(정희모 지음, 경진출판 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