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사회/한국-동아시아

국어과(國語科) 교재 이해와 교과서의 역사(국어교육사 3)

by 양정섭 2021. 1. 5.

어과 교육사의 체계적 복원 작업


이 책은 국어과 교재사를 중심으로 교수·학습과 관련한 내용을 포함하여 서술한 것이다. 또한 사적 접근을 취하고 있으며, 연구자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국어 교육사관한 내용과 교육자의 입장에서 국어 교육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한 내용 등을 다루고 있어 다양한 시각으로 국어 교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국어 교육학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연구를 해 왔는데,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국어교육사를 체계적으로 복원하는 작업을 함께 진행하였다. 도서출판 경진에서 출간된 국어교육사 시리즈인 『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과 조선어과 교과서』(국어교육사 1), 『통감시대 어문 교육과 교과서 침탈의 역사』(국어교육사 2)가 그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이번에 출간된 『국어과 교재 이해와 교과서의 역사』(국어교육사 3) 또한, 국어교육사에 대한 필자의 노력의 일환이라 할 수 있겠다.


 


 

 

[ 목차 ]


머리말


제1장 교과와 교재

1. 교과의 이해

2. 교재의 개념과 기능


제2장 국어과 교재와 교과서

1. 교과서의 기능과 국어과 교과서

2. 국어과 교과서 변천사

3. 개정 교육과정(2011-361호)과 교과서


제3장 국어과 교수·학습 이론

1. 교수·학습 이론

2. 국어과 교수·학습 변천사


제4장 국어과 교재 연구 및 지도안 작성

1. 교재 연구

2. 국어과 수업과 학습 지도안

3.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제5장 교과서의 역사적 연구

1. 근대 계몽기 교과서를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경향

2. 국어과의 작문 교재 변천사

3. 국정 중학교 국어과 교과서에서의 국어 지식 영역 변천


부록: 각 시대별 국어과 교과서 개발 상황(근대 계몽기부터 제7차 교육과정기까지)

참고문헌

찾아보기 



[지은이] 허재영


현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어교육 조교수.

국어문법사를 전공하였으며, 국어 교육사와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분야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음. 건국대학교, 춘천교육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경원대학교 등 여러 학교에서 강의를 하였으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 호서대학교 겸임 교수, 건국대학교 강의 교수를 지냈음.

논저로는 『부정문의 통시적 연구』(2002, 역락), 『국어과 교육의 이해와 탐색』(2006, 박이정),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해와 탐색』(2007, 보고사), 『국어의 변화와 국어사 탐색』(2008, 소통), 『우리말 연구와 문법 교육의 역사』(2008, 보고사), 『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과 조선어과 교과서』(2009, 도서출판 경진), 『통감시대 어문교육과 교과서 침탈의 역사』(2010, 도서출판 경진), 일제강점기 어문 정책과 어문 생활 시리즈로 『일제강점기 어문 정책과 어문 생활』(2011, 도서출판 경진), 『조선 교육령과 교육 정책 변화 자료』(2011, 도서출판 경진), 『일본어 보급 및 조선어 정책 자료』(2011, 도서출판 경진), 그 밖의 국어사 및 국어과 교육 관련 논문이 다수 있음.


 

[도서명] 국어과 교재 이해와 교과서의 역사

[시리즈] 국어교육사 3

[지은이] 허재영

신국판(152×224) / 340쪽 / 값 22,000원

발행일 2013년 09월 10일

ISBN 978-89-5996-216-7 93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