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재/교재

제3판 소설창작 강의__이미란 지음

by 양정섭 2025. 2. 28.

소설창작,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주다

이 책은 독자들이 이 책을 읽고 한 편의 소설을 쓸 수 있도록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소설의 소재 찾기에서 시작하여, 아우트라인 작성하기, 주제의 설정과 아우트라인의 변형, 시점의 선택과 플롯 짜기 등을 거쳐 소설의 틀을 만들어 가면서, 한편으로 주제를 드러내는 법, 시점의 효과적인 사용법, 플롯을 심화시키는 법, 성격화의 방법, 배경의 활용법 등 창작의 기법을 익혀 스토리에 흥미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과정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내가 쓴 소설 한 편을 예로 들었다. 이 책에서는 특히 소설이 미적 의도를 전달하려는 작가의 욕구와 이를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의 기대가 상호작용하는 텍스트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독자를 고려한 글쓰기를 강조했다. 그래서 마지막 강에는 초고 소설을 완성한 후 이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독자로서 읽고 고쳐 쓰기의 기준을 제시했다.


소설창작의 지름길을 제시하다

소설창작이란 그야말로 자유로운 영혼의 세계이다. 소설 쓰기의 규범이 정해져 있을 수 없다는 데에는 동의한다. 그러나 좋은 소설에는 늘 훌륭한 기법이 있다. 화가가 사물의 색채나 기본 구조, 스케치의 숙달을 통해 자신의 작품 세계를 더 잘 드러낼 수 있듯이, 선배 작가들이 구축해 놓은 창작의 기법을 먼저 익힘으로써 그것을 뛰어넘는 소설을 쓸 수 있다는 생각에는 더욱 동의한다.
오직 창작의 열망만을 가지고 있을 뿐, 한 번도 소설을 써 본 적이 없던 독자들이라도 이 책을 통해 소설을 쓰게 되고, 소설을 읽는 눈을 갖추게 되고, 번듯한 소설 한 편을 탄생시킬 수 있을 것이다. 독자들이 자신의 역량을 새롭게 발견하여 작가의 길을 걷게 될지, 좋은 독자로 남게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어느 경우가 되던 창작의 기쁨과 가치를 아는 이로 살아갈 것임에는 틀림없다.


(제3판) 소설창작 강의

≪(개정판) 소설창작 강의≫에서는 초판본의 체제를 유지하면서, 문장과 생각들을 다듬고, 6강 ‘누가 이야기할 것인가’ 부분을 수정, 보완했다. 그동안 ‘이인칭 소설’에 대한 연구의 성과를 반영하고 이인칭 소설 역시 일인칭 소설이나 삼인칭 소설과 마찬가지로 서술자의 위치에 따라 체계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또, 12강 ‘소설의 문체와 말하기 기법’에서 ‘인물의 말을 서술자가 말하기’ 부분도 수정하여, 현대소설에서 점점 많이 쓰이는 ‘자유간접화법’을 좀 더 명료하게 정리하였다.
이번 ≪(제3판) 소설창작 강의≫은 개정판에 비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최근 소설의 문체에서 ‘시적 산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현실을 반영해 <8강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가> 단원에 ‘시적 산문’에 대한 작은 꼭지를 덧붙였고, 좀 더 적절한 소설의 예문을 찾아 교체하였다.


제3판 소설창작 강의(이미란 지음, 경진출판 발행)


[ 차례 ]

책을 내면서

1강 소설이란 무엇인가
1. 소설이란 무엇인가
2. 왜 소설을 쓰는가
3. 소설을 쓰려면
정리와 실습

2강 무엇을 쓸 것인가
1. 소재란 무엇인가
2. 어떤 소재를 선택할 것인가
3. 소재를 어떻게 다듬을 것인가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3강 아우트라인 작성하기
1. 아우트라인이란 무엇인가
2. 아우트라인은 어떻게 작성하는가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4강 소설의 주제 정하기
1. 주제란 무엇인가
2. 주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3. 주제를 드러내는 방법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5강 아우트라인의 변형과 패턴 설정
1. 아우트라인을 어떻게 변형하는가
2. 패턴을 설정하는 방법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6강 누가 이야기할 것인가
1. 이야기 안의 서술자 시점: 일인칭 소설
2. 이야기 밖의 서술자 시점: 삼인칭 소설
3. 이야기 안/이야기 밖의 서술자 시점: 이인칭 소설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7강 플롯 짜기
1. 플롯이란 무엇인가
2. 플롯의 조건
3. 플롯의 구조
4. 어떤 플롯을 선택할 것인가
5. 플롯을 심화하는 캐릭터 아크(Character Arc)
6. 시간 전환의 기법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8강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가
1. 장면 제시와 요약의 방법
2. 서술과 묘사
3. 시적 산문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9강 소설의 시작하기와 끝맺기
1. 소설의 시작하기
2. 소설의 효과적인 끝맺기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10강 소설의 인물과 성격화의 방법
1. 소설의 인물
2. 어떤 인물을 창조할 것인가
3. 어떻게 성격화하는가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11강 소설의 배경
1. 배경이란 무엇인가
2. 어떤 배경을 선택할 것인가
3. 배경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4. 배경 묘사의 요령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12강 소설의 문체와 말하기 기법
1. 소설의 문체
2. 소설의 말하기 기법
창작 이야기
정리와 실습

13강 독자로서 읽고 고쳐 쓰기
1. 인물 구성
2. 플롯 구성
3. 시점 구성
4. 배경 구성
5. 창작론적 비평의 평가 기준표

참고문헌
<부록> http://www.soriso.com


[ 지은이 이미란 ]

1983년 광주일보와 1985년 서울신문의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했으며, ≪너의 경우≫, ≪꽃의 연원≫, ≪너를 찾다≫, ≪그림자 사랑≫, ≪네 손을 위한 소나타≫, ≪꿈꾸는 노래≫ 등 6권의 소설집과 ≪소설창작 강의≫, ≪소설창작 12강≫, ≪한국현대소설과 패러디≫ 등 3권의 저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대학 글쓰기≫,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현대문학≫, ≪오백 번의 로그인≫, ≪천 번의 로그인≫, ≪말의 자리≫ 등 5권의 공저와 공역서 ≪치유의 글쓰기(Writing as a way of healing)≫가 있다.
1997년 광주문학상과 2009년 광주일보문학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전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명예교수이다.


[도서명] 제3판 소설창작 강의
[지은이] 이미란
[펴낸곳] 경진출판
신국판(152×224) / 264쪽 / 값 16,000원
발행일 2025년 02월 28일
ISBN 979-11-93985-50-2 93810
분야: 인문 > 국문학, 대학교재


#소설창작 #강의 #창작 #소재 #아우트라인 #주제 #이야기 #시점 #플롯 #인물 #배경 #성격화 #문체 #말하기 #독자 #읽기 #쓰기
#도서추천 #희망도서 #도서관 #북카페
#좋아요 #댓글 #공유 많이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