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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국제 마케팅(강민효 지음)

by 양정섭 2021. 11. 22.

기업의 국제 마케팅 실무자 또는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가
국제 시장 진출과 마케팅을 쉽고 자세하게 이해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은 난해한 이론들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 부에 맞는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국제 마케팅의 최신 트렌드와 혁신적 마케팅을 소개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조사에서의 일반적인 통계 개념을 서술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국제 마케팅 개념을 설명하고 있으며, 실제 국제 마케팅 전략을 순차적으로 서술하여 이해가 더욱 용이하도록 했다. 이 책은 각 부 마지막에 토의 문제, 그리고 중요한 부분을 요약 정리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인터넷, 신문, 기업자료 등에서 관련된 많은 사례들을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학문적인 이론과 분석 방법 등도 내포하고 있어 대학 교재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국제 마케팅의 일반적 이론과 핵심 사항에 대해 연관된 내용과 함께 서술되어 있으므로 일반 독자들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식 전수가 될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국제마케팅은 국내마케팅과는 차이점이 많다. 특히 정치적인 환경, 경제적인 환경이 상당히 다른 측면이 있다. 또한 사회, 문화적 환경과 법률 환경도 국내와는 큰 차이를 보인다. 
사실 국내시장에만 영업을 한정하고 있는 기업에게 넓은 세계로 진입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국제마케팅은 반드시 필요하다. 해외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해외진입전략을 현지 국가의 상황에 맞도록 적용해야 한다. 
경영자의 태도유형은 각 시장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즉 어떠한 방식의 경영이 더 효과적으로 국제마케팅을 현지 국가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기업은 현지 국가의 현 상황, 경쟁상황 및 외부환경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적용이 중요하다.
국제마케팅조사 분석은 해외 진출 가능성을 더욱 객관적으로 뒷받침해 준다. 해외 시장의 수요 분석을 통계적 방법으로 실시하는 것은 미래의 마케팅전략을 효과적으로 가능케 한다.
또한 국제마케팅조사 분석은 문제의 발견과 문제의 해결을 가능케 한다. 현재 기업의 시장점유율과 매출분석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문제 도출이 가능한 것이다. 이렇게 도출된 문제를 평가함으로써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것이다.
기업이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해 세분화하는 것은 국제마케팅의 전략 중에서 핵심적인 활동이다. 기업은 세분화를 위해 소비자의 유사한 구매패턴을 보이는 그룹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세분화를 위한 기준변수로는 인구통계학적 기준변수, 지리적 기준변수, 사회문화적 기분변수 및 경제발전지표 기준변수가 있다. 
기업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국제마케팅믹스를 실행하게 된다. 국제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는 국제시장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전략이 있다.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사업의 확장을 위해 적합한 국제마케팅믹스를 활용해야 한다. 해외시장의 제품전략에 있어서 제품속성을 결정해야 하고 브랜드자산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적합한 제품전략을 선정하는 것은 매우 핵심적인 사항이다.
기업이 해외시장 진출 시 국제마케팅을 위해 마케팅조직을 구성한다. 현지 국가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조직성과의 극대화를 위해 마케팅조직을 자신의 실제 상황에 맞게 구성하는 것이다. 
현지 진출국가에서 국내 조직과 동일한 방식으로 조직을 구성하는 것은 자칫 현지 사정과 맞지 않아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기업은 국제마케팅 조직 유형을 잘 파악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국제 마케팅(강민효 지음, 경진출판 발행)



[ 차례 ]

감사의 글
머리말

제1부 국제 마케팅의 이해
제1장 국제 마케팅 개념
제2장 국제 마케팅의 중요성
제3장 국제 마케팅에 관한 경영자 태도

제2부 국제시장 환경 분석
제1장 정치적 환경
제2장 경제적 환경
제3장 사회・문화적 환경
제4장 법률적 환경
제5장 경쟁 환경

제3부 국제 마케팅 조사 분석
제1장 국제 마케팅 조사 개념
제2장 국제 마케팅 조사 절차
제3장 국제시장 수요 예측
제4장 시장조사 통계적 분석

제4부 국제시장 세분화 및 진입 전략
제1장 국제시장 세분화
제2장 국제목표시장 선정
제3장 국제시장 포지셔닝
제4장 국제시장 진입 전략

제5부 국제 마케팅믹스
제1장 국제시장 마케팅믹스 의의
제2장 국제시장 제품 전략
제3장 국제시장 가격 전략
제4장 국제시장 유통 전략
제5장 국제시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제6부 국제 마케팅 조직과 검사
제1장 국제 마케팅 조직
제2장 국제 마케팅 감사

부록
부록 1: KCAB Practice Note on the Appointment of Arbitrators(중재인 선정에 관한 대한상사중재원 사무처리지침)
부록 2: KCAB Practice Note on Arbitration Costs(중재 비용에 관한 대한상사중재원 사무처리지침)
부록 3: Request for Arbitration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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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은이 강민효 ]

현재 부산외국어대학교 아시아대학(인도지역통상)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국립부산대학교에서 국제통상석사와 박사를 받았으며 국립부경대학교에서 경영학사를 받았다. 또한 영국 University of Westminster에서 Diploma in Business English를 받았다.경력으로 해외마케팅 및 해외영업을 독일기업(Continental Group)과 이태리기업(USCO Group) 등에서 약 20년간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부경테크상사를 창업하여 e-business와 무역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미래경영경제연구원의 원장으로 연구에 전념하고 있다.주요 저서로는 ≪스마트 국제무역실무≫가 있으며, 해외 SCI 게재 논문은 <The effects of dynamism, relational capital, and ambidextrous innovation on the supply chain resilience of U.S. firms amid COVID-19>(2021), 발표 논문으로는 <A Study of the Effect of Taiwanese Manufacturing Companies’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as Antecedent on Activity and Performance of Supply Chain Management>(2018), <A Study of the Effects of Relational Characteristics as an Antecedent to SCM Activity and Performance>(2017), <공급사슬관리의 목표공유와 상호이익 공유가 SCM활동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2017) 등이 있다.


[도서명] 국제 마케팅
[지은이] 강민효
[펴낸곳] 경진출판
신국판(152×224) / 312쪽 / 값 16,000원
발행일 2021년 11월 30일
ISBN 978-89-5996-834-3 93320
분야: 사회과학>무역, 사회과학>경영경제(전문, 대학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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