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교재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실제

양정섭 2020. 10. 14. 08:45

“이야기를 만들고 소비하려는 인간의 충동은 문학, 꿈, 공상보다 훨씬 깊은 곳에 잠재한다.


우리는 뼛속까지 이야기에 푹 젖어 있다.”


인간의 삶과 연관된 모든 것에서 스토리와 스토리텔링을 고민하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스토리텔링은 컨버전스와 디지털이라는 날개를 달고 급속도로 다양해지고 진화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맞춰 스토리텔링과 연관된 강좌들이 속속 개설되고 있는데, 이 책은 특히 문화콘텐츠를 공부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서적이다. 스토리텔링의 기본적인 개념과 필요성, 유형, 방법 등을 성공한 콘텐츠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설명해 놓고 있으며, 문화원형을 활용한 각색이나 전환 스토리텔링부터 요즘 SNS를 통한 스토리텔링이나 스마트폰 영화까지 그리고 개인 창작에서 집단 창작까지의 스토리텔링을 모두 아우른다. 특히 최근에 나온 다양한 콘텐츠 사례들에 대한 실용적인 해석과 소개는 흥미롭다. 각 장의 말미에는 이해한 것을 응용하여 각자 스토리텔링을 실습해 보도록 실습과제가 제시되어 있다. 이 책의 본문과 실습과제를 통해 익힌 스토리텔링 방법과 전략은 다양한 장르의 문화콘텐츠 기획과 개발에 응용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다.




[ 목차 ]


1.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2. 엔터테인먼트에서 일상생활까지

3. SNS, 소통과 창작의 새 패러다임

4. 프레젠테이션 스토리텔링하기

5. 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캐릭터 진화

6. 문화원형의 각색 전환

7. 웹툰이 드라마와 영화로

8. 이야기가 있는 광고

9. 포토에세이에서 스마트폰 영화까지



[ 지은이 ] 이명자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어과 및 동대학원 졸업(문학박사)했으며, 현재 청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이다.

<러시아어의 구조>, <사랑과 욕망의 해바라기> 등 다수의 저역서 출간하였고, 「러시아 민속의 기호언어로서의 chastushka(생활속요)」, 「혁신적 스토리텔링: 매튜본의 <백조의 호수> 3D」 등 다수의 논문 발표했다.



[도서명]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실제

[지은이] 이명자

신국판(152×224) / 188쪽 / 값 8,000원

발행일 2015년 02월 25일

ISBN 978-89-5996-442-0 93300